[탑 퍼포먼스] 성공 원칙 3 : 사람들이 당신의 리더십을 원하게 하라

주변에 당신이 따르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혹시 능력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노력을 잘 알아주는 데다가 유머러스하기까지 한 사람이지는 않은가. 지그 지글러는 그의 책 [탑 퍼포먼스]에서 훌륭한 리더란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하는지에 대한 명언을 하나 소개한다. “리더십은 내가 해내고 싶은 일을 다른 누군가 스스로 원해서 하도록 만드는 기술이다.” 미국의 군인이자 정치가인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가 한 말이다. 이 한 문장에 리더십에 관한 모든 것이 집약돼 있다.

훌륭한 리더는 본인을 위해 다른 사람이 스스로 일을 하게 만든다. 지그 지글러는 [탑 퍼포먼스]에서 자신을 위해 일하는 사람을 얻는 기본 원칙을 역동성, 조직성, 세심함, 효율성, 강한 의지 다섯 가지로 꼽았다. 역동성의 원칙은 자신의 리더십 방법에 유연함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다. 필요할 때 변화를 줘 가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면 효율적으로 성과를 키울 수 있다. 조직성은 다른 말로 하면 계획성이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적정한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이때 프로젝트는 명확하고 간결하며, 가장 받아들여지기 쉬운 시간과 장소에서 제시된다.

세심함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관심을 기울이는지에 관한 원칙이다. 성공의 열쇠는 자신에게 있는 게 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있을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들이 원활하게 협조할 수 있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타인의 시각으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 효율성의 원칙이다. 사람들은 리더가 효율적이기를 원하며 자신들도 그러기를 원한다. 리더는 편안함에 안주하기보다 끊임없이 상황을 관찰하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좋은 리더는 조직원을 하나로 뭉치게 만든다. 이는 스포츠에서 예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개인기가 뛰어난 선수가 팀에 있어도 이들을 팀에 녹아들게 하지 못하면 선수가 자신의 재량도 발휘하기 힘들며 상대 팀을 이기기도 힘들다. 그러나 눈에 띄는 선수가 없어도 하나로 뭉쳐 있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탑 퍼포먼스]에서 지그 지글러가 말한 2001년~2002년 시애틀 매리너스 야구팀의 이야기는 팀워크가 승리를 가져다준 대표적인 사례다. 스타급 선수들이 대거 팀을 빠져나간 매리너스는 이후 감독의 지휘 아래 하나로 뭉쳐 경기를 이끌어나갔고, 116번의 승리를 거머쥐었다. 팀워크로 성공한 사례만큼, 유능한 사람이 팀에 들어가 개인적인 성향으로 팀의 분위기를 흐리고 결국에는 팀의 목표 달성까지 방해하는 사례들도 많다. 유능한 리더는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을 조직의 구성원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리더는 약간의 유머도 필요하다. 유머는 관계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 가벼운 유머는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벗어나게 할 수 있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때문이다.

사람을 이끄는 자리는 무거운 책임감도 있고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압박감도 있는 어려운 자리다. 단순히 자리를 차지하는 것도 힘든데, 여기에서 나아가 사람들이 자신을 따르게 만드는 진정한 리더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만약 이 모든 이야기가 막막하게만 들린다면 50년 이상을 비즈니스 현장에서 일했던 지그 지글러가 그의 책 [탑 퍼포먼스]에서 제시하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리더가 되는 단계를 차근차근 따라가 보는 것도 좋다. © sojeong


[탑퍼포먼스]

예스24 https://bit.ly/3FZL4eC
알라딘 https://bit.ly/3mR3mpw
교보문고 https://bit.ly/3AEkLGQ
인터파크 https://bit.ly/3BFPDbj

[정상에서 만납시다]

예스24 https://bit.ly/3gonSeM
알라딘 https://bit.ly/3sBIWmS
교보문고 https://bit.ly/3y7mjI7
인터파크 https://bit.ly/387aOpI

[세일즈 클로징]

예스24 http://bit.ly/2L9Vq2p
알라딘 http://bit.ly/2YTqsyo
교보문고 http://bit.ly/2LMyR2Y
인터파크 https://bit.ly/3jj2OrZ

[정상으로 가는 계단]

예스24 https://bit.ly/3BX1dic
알라딘 https://bit.ly/30yUbml
교보문고 https://bit.ly/3aCDBDP
인터파크 https://bit.ly/2XfUPDL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