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양육의 원칙 1 :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왜 어려운가?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고, 우리가 살아가야하는 삶은 평탄하게 흘러가지 않습니다. 당연하게만 느껴지는 이 두 가지 삶의 규칙은 자신의 아이를 눈앞에 두고 훈육하는 순간 떠올리기도 쉽지 않지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부정적인 것들이 참 많습니다. 욕설과 저급한 언어가 난무하는 음악, 우리의 불안감을 부추기는 TV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최근 우리의 곁으로 바싹 다가온 인터넷입니다.

하루에도 수 만 개씩 올라오는 자극적인 사진, 글, 동영상은 쉽게 일상에 침투해 우리의 삶을 자극적이고 폭력적이며 수동적으로 바꾸어놓았습니다. 당장 오늘도 인터넷이 떠먹여주는 콘텐츠를 보며 폭력이나 욕설 등 온갖 부정적인 것들을 함께 받아들였을 테지요.

아이들도 어른과 똑같이 매일 부정적인 세상과 만납니다만, 아이들이 인터넷에서 매일 부정적인 콘텐츠를 만난다는 사실이 부모들에게는 더 절망적으로 다가옵니다. 아이들을 좋지 않은 것들과 떼어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모들은 아이가 겪어야할 것, 아파야할 것, 이겨내야 할 것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싶고 대신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 수밖에 없죠. 하지만 우리는 아이에게 ‘부모가 영원히 모든 걸 대신해주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이에게는 통제나 금지보다는 공감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부모의 공감과 지지는 아이가 스스로 자립하게 해주고, 부정적인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만들어줍니다. 아이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이 필요하겠죠.

이어지는 시리즈에서는 어떻게 아이를 긍정적으로 키우면 좋을지에 대해 주제별로 구체적인 방법들을 연재해나갈 예정입니다.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이후 연재되는 글들이 던지는 질문에 답해보며 길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sojeong


[부정적인 세상에서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예스24 https://bit.ly/3DPxSHn
알라딘 https://bit.ly/3lJFHbm
교보문고 https://bit.ly/3DNZzjN

[정상에서 만납시다]

예스24 https://bit.ly/3gonSeM
알라딘 https://bit.ly/3sBIWmS
교보문고 https://bit.ly/3y7mjI7
인터파크 https://bit.ly/387aO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