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양육의 원칙 4 : 자녀 교육의 단계를 이해하라

자녀 교육은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금은 너무 늦지 않았을까 걱정하지만 늦어서 손쓰지 못하는 아이들의 시기는 없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성장 단계를 이해하고 시기에 맞춰 부모의 역할을 조절하는 지식을 배우는 일은 자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지그 지글러의 [부정적인 세상에서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에서는 아이가 대체로 3단계의 과정을 거치며 성장한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0세 ~ 만 7세까지 규정의 시기, 만 8세 ~ 만 12세는 모방의 시기, 그 이후는 감화의 시기입니다. 단계가 구분되어있는 만큼 각각의 시기에는 교육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규정의 시기는 아이에게 도덕성을 교육하는 적기입니다. 아이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를 시험해보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아이는 무모하게 행동하기도 해서 부모의 명확한 통제와 제재가 필요합니다.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앞으로 아이가 사회에서 경험하게 될 여러 가지 규율을 지키는 것을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성이 아니라 감각적으로 통제나 제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집안 분위기나 부모의 행동으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방의 시기 아이에게는 롤모델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 동안 학습된 기질은 아이에게 가깝게는 사춘기를 이겨내는 방식, 멀게는 성인이 되어 갖게 되는 소비 습관이나 자신이 원하는 배우자의 기준까지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가 아이의 중요한 롤모델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부모는 아이가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행동에서 모범을 보여주고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를 통해 스스로 롤모델을 찾아보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화의 시기에 들어온 아이에게도 여전히 통제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통제가 외부(부모)로부터 왔다면, 10대부터는 통제가 내부로부터 옵니다. 이 시기는 아이가 스스로를 통제하는 내면의 힘을 기르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이는 부모로부터 통제보다 사랑과 신임, 든든한 지지를 원합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어떤 방식으로 아이가 원하는 것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친구 관계, 미래 등 무거운 주제로 함께 이야기할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지그 지글러는 [부정적인 세상에서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에서 말합니다. 부모가 시행착오를 겪는 아이를 지켜보며 통제하는 사람에서 후원하는 사람으로 역할을 변경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인내와 지혜가 필요합니다. 부모와 아이의 관계에서 생기는 갈등과 상처도 아이의 성장 단계에 따라 부모의 역할 변경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더 깊어집니다. 아이의 성장에 대해 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하는 이유도 부모가 아는 만큼 아이가 제대로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sojeong


[부정적인 세상에서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예스24 https://bit.ly/3DPxSHn
알라딘 https://bit.ly/3lJFHbm
교보문고 https://bit.ly/3DNZzjN
인터파크 https://bit.ly/3GKjtxo

[정상에서 만납시다]

예스24 https://bit.ly/3gonSeM
알라딘 https://bit.ly/3sBIWmS
교보문고 https://bit.ly/3y7mjI7
인터파크 https://bit.ly/387aOpI

error: Content is protected !!